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취 나이 언제부터 혼자 독립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자취 시작 가능한 정보와 자취 나이를 알아보고 혼자 독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 같은데 제가 경험해서 알고 있는 자취 시작 비용 팁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예전엔 저는 대학에 들어가면서 집이 멀어서 근처에서 대학생 자취하는 곳에서 하숙을 한 적도 있었고 직장을 다닐 때도 회사 주변에 빌라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궁금해할 자취 비용과 팁등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자취 체크리스트 원룸 볼 때 확인사항들 [관련글 보기]

 

- 원룸 자취 준비물 하나씩 챙겨보자 [관련글 보기]

 

- 1인 한 달 생활비 얼마나 드는가 보니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자취 가능 나이 몇 살부터 시작

 

 

아마 가족을 포함해서 주변 친구 지인 등 학교나 직장 문제로 자취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을 거예요. 대부분 대학생 자취처럼 통학이나 회사 직장으로 출퇴근 시간이 오래 걸리고 다니기 힘들어서 자취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고 일부 혼자 사는 1인 생활을 즐기기 위해서 자취 시작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 직장 가능 나이로는 예전 부모님 세 대 때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때도 큰 도시로 나가서 따로 살면서 청소년 자취 생활을 했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딱히 자취 가능 나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첫 자취 시작하는 나이로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로 진학하는 20살 이후부터 대학생 자취를 알아보는 경우가 대부분 인 듯해요.
  • 이외에도 남자 자취하는 상당수는 회사 직장 거리 때문에 가까운 곳으로 거주지를 옮겨서 살아야 할 때도 상당히 많습니다. 요즘엔 여성 자취도 이렇게 꽤 늘어나고 있는것 같네요.

 

자취 평균 나이 

 

 

  • 남녀 모두 대학생 자취라면 20대 초반 정도부터 시작하고 직장과 일을 하면서 홀로 살게 되는 직장인 자취일 때 남자는 25살 정도 여자는 23살 이상인 경우를 자주 보는 것 같아요.
  • 여성분들이라면 아무래도 남자보다 이삼 년 정도 더 일찍 시작하기도 하죠. 그래서 20대 초중반부터 회사라던가 직장 근처에 원룸이나 오피스텔에서 자취하는 여성 직장인들분들 많이 보게 되네요.

 

자취 현실 평균 월세 비용

 

 

  • 처음 자취로 본가에서 나와 살게 되었을 땐 다들 처음에는 설레어하겠지만 곧 자취 현실에 대해서 알게되죠. 일단 자취 시작 비용부터 생각해봐야 하는데 대학생 자취일 경우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1학년 이후부터는 나가야 할 때가 많으므로 학교 주변에 원룸 또는 빌라 등을 알아보게 됩니다. 보통 서울 수도권 원룸 월세 시세는 40만 원~70만 원 정도이고 전세라면 5000만 원~1억 원 정도는 생각해야 하므로 자취 평균 월세 비용으로 이 정도는 지출해야 괜찮은 원룸 또는 빌라를 구할 수 있어요. 반지하 또는 옥탑인 경우 조금 더 저렴한 곳도 있지만 생활환경이 불편하므로 이 점 참고하셔야 해요.
  • 대학생 자취라면 매달 기본적으로 원룸 월세 외에도 식비 등의 생활비도 부담해야 하므로 경제 사정이 좋은 집이 아니라면 본인이 직접 편의점 이력서라도 넣고 알바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학업에 아르바이트까지 병행하니 많이 힘들겠죠.
  • 직장인 자취도 위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사회초년생인 경우 취직해도 직장인 평균 월급 200만 원 정도이므로 원룸 빌라 월세와 생활비를 부담하다 보면 남는 게 별로 없게 됩니다. 
  • 사소한 것으로 몇 가지 더 말하자면 하나부터 열까지 자기가 알아서 매달 정해진 금액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비도 잘 계산해서 써야 하며 일단 먹는 것부터가 집처럼 누가 차려주는 것도 아니고 나중에 치우기 힘들기 때문에 냉장고에 많이 넣어두지도 못합니다. 이렇게 안 먹고 너무 오래 놔두면 상하거나 버려야 될 때도 많아요.
  • 자취할 때 힘든 점 청소 정리. 원래 깔끔한 스타일이 아니라면 혼자 독립해서도 처음 몇 번은 자주 청소하겠지만 나중엔 귀찮아서 매번 하기 힘들죠. 그래서 나와서 사는 주변 친구들의 숙소에 가보면 어질러져 있을 때가 자주 있었고 이런 것 때문에 집에서 부모님과 생활하던 시절이 얼마나 행복하고 편했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자취 평균 월세 관련해서 한 가지 자취 시작 팁을 알아보자면 모두 알겠지만 도심 번화가와 가까울수록 각종 편의시설을 비롯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이 잘되어 있으므로 원룸 빌라 시세도 비싸집니다. 그러므로 이런 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도심에서도 대로변 안쪽의 주택가 쪽으로 도보 10~20분 정도의 부동산 매물들 까지 확인해 보면 저렴한 월세로 거주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새로 지은 신축 원룸 빌라 건물 보단 빨간 벽돌의 단독 다가구 주택은 건물 내외관이 노후화되어서 불편한 점이 있지만 전월세가 저렴하므로 고려해 볼 만해요.

 

- 원룸 자취 준비물 하나씩 챙겨보자 [관련글 보기]

 

- 자취 체크리스트 원룸 볼 때 확인사항들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 1인 한 달 생활비 얼마나 드는가 보니 [관련글 보기]

 

요즘 혼자 독립해서 살 수 있는 자취 나이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서 자취 현실이 어떤지 원룸 월세와 자취 시작비용을 알아보았고 이렇듯 보통 흔한 자취 나이로는 남녀 모두 20대 중반이 가장 많고 자취하게 된 이유는 학교와 직장 거리 때문에 교통이 편한 곳에 자리 잡을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