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1인 한달 생활비 얼마나 드는가 보니

가끔 내가 너무 생활비를 많이 쓰나 생각될 때도 있고 대학교나 직장 때문에 자취를 위해 1인 한 달 생활비 식비가 얼마나 드는지 궁금할 때도 있는데 제가 경험한 직장인 1인 한 달 생활비와 식비 적정 평균 한 달 남자 1인 생활비는 얼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1인 생활비 100만 원 정도 예상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대학생과 직장인 자취 가격을 알아보고 홀로 지내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긴 아무래도 여럿이 사는 것보단 조금 비용이 덜 들지 않을까 생각되죠. 하지만 갈수록 부동산 주택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인지 물가 영향인지 제가 사는 서울 전세와 원룸 자취 월세 가격은 매년 올라서 지금도 직장인 한 달 서울 1인 생활비의 절반은 주거비가 차지가 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물가상승 이유 생활비 줄이기 벅차네요 [관련글 보기]

 

- 3인가족 생활비 우리 집은 평균인지 알아보죠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 생활비절약법 목표부터 정해보자 [관련글 보기]

 

제가 직접 경험한 서울 한 달 1인 평균 생활비

 

 

앞서 이야기했지만 서울 한 달 1인 평균 생활비중 거주비용이 빠질 수가 없는데 매년 원룸 월세가 상승하면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고 이와 함께 물가도 계속 올라서 식비가 두 번째로 많은 비용이 듭니다. 주변에 같은 직장을 다니거나 친구들의 생활을 보면 저와 마찬가지로 자취를 하는 경우와 본가에서 지내는 경우 한 달 생활비가 크게 차이 납니다. 또 1인 평균 식비로 혼자 사는 경우라면 한 달 식비 20만 원 정도면 되지 않을까 예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막상 살아보니 외식이나 배달음식만으로도 20만 원 정도 되더군요.

 

한 달 1인 생활비 100만 원 적절할까

 

 

  • 보통 평균 한 달 1인 생활비 100만 원 정도 드는 것 아닌가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자취 금액 이야기할 때 많이 언급되는 금액이 100만 원 정도인데 제가 사는 서울 1인 생활비를 기준으로 한 달 월세 60만 원 정도이고 주변 지인들도 원룸 빌라 월세가 비슷합니다. 그 외에 식비와 기타 여러 가지를 포함하면 1인 가구 적정 생활비로 100만 원은 좀 부족해 보입니다.
  • 실제로 저의 경우를 예로 들면 남자 1인 생활비로 100만 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서울 한 달 1인 평균 생활비에 관한 통계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단 사람들마다 처한 상황과 종류별로 다르기에 누구는 한 달 식비 20만 원이지만 다른 사람은 40만 원일수도 있기에 주로 1인 평균 식비와 거주비용으로 직장인 한 달 생활비가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 한 달 1인 평균 식비 생활비 얼마일까

 

 

  • 일단 지난해에 비해서 1인 평균 식비가 많이 올라갔는데 가장 큰 이유는 물가 상승 때문입니다. 요즘 직장 근처 어느 식당을 가더라도 점심 한 끼 하는데 만원 정도 되는 곳이 흔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한 끼에 칠천 원 하는 음식점도 주변에 많았는데 주택가 정도를 제외하곤 찾아보기 힘들어져서 제가 생각하는 1인 평균 식비는 적어도 40만 원 정도는 되어야 생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마 물가상승 전이라면 한 달 식비 20만 원도 가능했을 것 같긴 합니다.

 

이렇게 대략 정리해 보면 서울 남자 1인 생활비로 우선 본인 소유의 집이 없는 경우 빌라 또는 원룸 월세 자취로 지내야 할 때를 가정해 보면 물론 크기나 원룸 옵션과 시설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서울일 땐 도심권 빌라 원룸도 50만 원 내외는 되어야 가능합니다. 원룸 비용 저렴한 곳을 찾으려고 원룸 신축건물 보단 역세권에서 좀 멀거나 구옥 다가구 주택을 찾아볼 때도 있습니다.

 

여기다 교통과 1인 평균 식비를 추가하면 대충 한 달 남자 1인 생활비 예상 금액이 나오는 것 같고 여자 한 달 생활비도 월세 같은 거주비용과 1인 평균 식비등 이런 기준에서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습니다. 따로 자취를 하면서 나와서 사는 대학생과 직장인들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대학생 한 달 식비 평균도 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소비자 물가상승 이유 생활비 줄이기 벅차네요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 3인가족 생활비 우리 집은 평균인지 알아보죠 [관련글 보기]

 

- 생활비절약법 목표부터 정해보자 [관련글 보기]

 

서울 1인 생활비에선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전세라거나 자가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남자 1인 생활비가 어느 정도 절감이 가능한 듯한데 다만 혼자 사는 사람들이 목돈이라던가 그 정도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경우가 흔치 않으므로 1인 평균 생활비로 식비라던가 그 외 기타 비용들을 적당히 아끼고 살아도 가구 적정 1인 평균 생활비로 매달 100만 원 정도는 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