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본적으로 증자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데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아마 주식을 처음 시작하거나 공부하는 분들이 이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증자라는 단어는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많이 보게 되고 평소 경제에 대해 별다른 상식이 없는 분들이라도 한 번쯤은 뉴스나 방송에서 주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될 때 자주 말하는 걸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증자가 무엇인지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증자에 대해서

 

  • 쉽게말해서 기업이 자산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발행해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고 여기서 어떤방식으로 증자를 하느냐에 따라서 유무상 증자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 여기서 설명을 덧붙이자면 기업이 자본금을 조달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는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새로 발행하거나, 둘째는 은행의 돈을 빌리는 방식, 세 번째로 회사 이름으로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입니다.

 

이 중에서 주식을 발행해서 대가를 받는 유상증자가 가장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유상증자

 

  • 위에서 증자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유상증자는 바로 이런 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을 대가를 받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 일반적으로 기업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는 어떤 유망한 비전이나 개발 목적에 자금이 필요한 경우 조달을 위해서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처럼 목적에 따라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아 주가의 상승이나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경영상태가 악화되어 이를 피하고자 유상증자를 해서 자금을 끌어모으려 한다면 당연히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고 이는 곧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무상증자

 

  • 간단합니다. 위에서 유상증자가 기업이 주식을 발행할 때 대가를 받는 경우라고 했으니 무상증자는 당연히 아무런 대가 없이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을 뜻합니다.

 

  • 언뜻 보기에는 아무런 돈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누어주다니? 그러면 기업에게 안 좋은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업이 대가를 받지 않고 자진해서 무상증자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경영상태가 좋고 자금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보통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유상증자와 마찬가지로 어떤 목적으로 증자를 하느냐에 따라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지 하락할지가 달라지게 되므로 만약 해당 기업이나 회사의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면 단순하게 볼 것이 아니라 회사의 경영상태, 자본금, 재무구조 등을 다방면으로 분석해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주식 용어 중에 자주 볼 수 있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보통 일반인중에선 처음 들어보는 낯선 단어일 수도 있지만 현재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유무상 증자는 반드시 체크해 두어야 할 내용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