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역세권 대중교통 접근성이 중요한듯

저도 그랬지만 거주지를 구할 때 지하철 버스처럼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가능한 역세권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왜 이처럼 사람들이 역세권과 대중교통이 가능한 지역으로 집을 찾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경우 회사 위치가 바뀔 때마다 옮기기도 하고 예전에는 학교 때문에 지역을 바꿔서 살아야 했기에 원룸이나 주택에서 자취를 하게 될 때가 꽤 있었는데요. 물건이라던지 여러 가지 부족한 것은 살면서 구입하거나 채우면 되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불편했던 건 바로 지하철 버스가 가능한 대중교통편이었습니다.

 

특히 직장의 경우 워낙 서울 한복판이라 주변에서 깨끗하고 괜찮은 곳을 구하려면 원룸이라도 전월세가 너무 비싸더군요.

 

글-내용-요약-문구-사진
역세권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아야함

 

 

 

지은 지 5년 이내의 신축일 경우 도심지 역세권 근처나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는 경우 월 60 이상을 내야 할 때도 있어서 이런 비용을 좀 아끼고자 일부러 출근해야 하는 지역보다 좀 멀리 있는 곳이나 주택가 안쪽으로 공인중개사와 부동산 매물이 있는지 찾아보고 구하기도 했습니다!

 

역세권 대중교통 접근성 좋은 곳 알아볼 때

 

역세권으로 구하기 자금적인 여유가 부족하거나 가격이 부담된다면

 

  • 확실히 지하철역이나 대중교통 역세권에서 도보로 10분 이상 멀이 질 경우 또는 신축보다는 10년 이상 지난 오래된 구옥일 때 좀 더 가격적으로 부담이 덜 되는 저렴한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역세권 아닐 경우 단점 세입자 보증금 반환 문제

 

  •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전월세로 지낼 경우엔 다른 곳으로 이사 가야 할 때 현재 살고 있는 원룸이라던지 주택의 임대인 주인이 여유가 없을 경우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와야만 보증금이 쉽게 빠질 때가 많은데 아마 경험해본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심지 대로변이나 역세권일 경우 빠르게 금방 새로운 입주자를 구해서 쉽게 이사 갈 수 있지만 건물이 오래되었거나 대중교통과 거리가 멀 거나하면 그만큼 집을 보러 오는 사람도 적어져서 이것 때문에 몇 달 이상을 더 지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역세권 대중교통 가능지역 장단점을 잘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제 경험으로는 이처럼 신축이거나 역세권과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을수록 보증금과 월세 금액이 비싸지만 그만큼 편한 점도 있으며 반대로 구옥이고 주택가 안쪽으로 거리가 멀 땐 비용적으로는 부담이 적으나 이사 가야 할 때나 살면서 건물 노후화 등으로 불편한 점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