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회사 호봉제 또는 연봉제 구분해서 지원해야 함

취업하게 되면 현재 다니는 직장 회사가 호봉제인지 연봉제인지에 따라 월급 액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는데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중간에 다른 회사로 이직하면서 현재는 성과급과 연봉으로 받고 있는데 기존에 다니는 직장에선 회사 입사한 연차수에 따라 금액이 오르는 방식으로 지급받았었습니다.

 

둘 다 경험해본 입장에선 한 직장에서 문제없이 오래 일할 것이라면 역시 월급이 꾸준히 오를 수 있는 호봉제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이런 회사들은 상사분들도 전부 십 년 이상 오랫동안 근무한 분들이라 유대관계랄까 사내 분위기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호봉제와 연봉제 서로 다른 점 비교해보기

 

회사의 호봉제

 

  • 회사 호봉제는 보통 입사한 연차수에 따라 월급 금액이 오르는 방식

 

  • 호봉제는 공무원과 공직 쪽에 직업을 가진 사람들부터 일반 기업에서도 아직까지 이렇게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핵심-문구-사진
회사 호봉제 연봉제 다른점과 최근추세

 

 

 

호봉제와 다른 성과급 연봉제

 

  • 그에 비해서 성과 위주로 평가받는 연봉제로 계약하게 되면 아무래도 본인의 스펙에 따라 적절한 금액을 제시받아 매달 나누어서 월급을 지급받게 되므로 남들보다 나은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이쪽이 더 나을 수도 있겠죠.

 

관련 자격증 이라던가 더 나은 학력을 가지고 있다면 업무 능률도 그렇지 못한 직원들에 비해서 좋을 것이고 더 높은 성과를 낼 확률도 있으므로 많은 급여를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호봉제 연봉제 연봉 선택 시 주의할 점이라면

 

  • 하지만 실제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별다른 장점이 없다면 계약을 연장해야 하는 시점에서 기존보다도 못한 연봉을 제시받을 수가 있으므로 구직자 분들이라면 이런 점을 주의해서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최근 구인 호봉제 연봉제 추세 동향

 

  • 회사 입장에서도 최근엔 이런 능력 위주의 연봉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한 가지는 호봉제라면 오래 일할수록 임금이 상승되므로 나중에는 많은 금액을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데 이것이 부담되는 경우 또 하나는 아무래도 평범한 직원이 제 역할을 하는 단계까지 성장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런 것까지 기다려줄 수 있는 재정적으로 충분한 여유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 그러므로 이런 여러 가지 부분을 감당하는 것보단 처음부터 좀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하더라도 능력 있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게 최근 추세인 것 같습니다.

 

최근 구인구직 사이트들을 살펴보아도 경력직 위주로 모집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되는데 아무래도 회사 입장에선 당장 제 역할을 하면서 일할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단 거겠죠!

 

이처럼 회사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각자 장단점이 있으므로 취업 시 반드시 확인해보고 본 인에게 맞는 월급 받는 방법을 선택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