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기준 금리 인상 빅스텝 은행 대출 적금 이용시 알아둘점

몇 달 동안 뉴스를 보면서 은행 금리 인상 이라던가 빅 스텝 또는 자이언트 스텝과 같은 단어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금리 인상은 왜 해야 하고 이런 시기에 은행 대출 또는 은행 적금 이용 시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금리 인상 영향 은행 대출 적금

 

기준 금리 인상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금리 인상이란 흔히 은행 대출을 이용해본 경우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하기 편할 텐데 은행 금리가 인상되면 주택담보대출 이라던가 전세자금 대출처럼 은행에서 돈을 빌려 사용한 경우 정해진 고정금리가 아닐 땐 인상된 금리만큼 은행이자를 더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은행 대출 시 그것도 주택담보대출 같은 몇억에 달하는 거액의 금액을 은행에서 빌릴 때는 반드시 현재 경제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반대로 은행 금리 인상이 되면 대출뿐 아니라 은행 예적금과 같이 은행에 돈을 맡겨놓는 경우도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에는 보유한 자산을 현금화하여 적금 금리가 높은 은행 적금으로 넣어두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금리 인상해야 하는 이유

 

  • 현재 우리나라 금리 인상 압박을 받는 이유는 보통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미국의 금리인상 결과에 따라 조정되곤 하는데 그 이유는 만약 미국보다 우리나라 금리가 높아지는 한미 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하락하므로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는 미국 금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현재 미국 경제 상황이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 압박 등으로 금리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서 이대로라면 미국 금리 인상으로 한미간 금리 격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덩달아 이에 맞춰 금리 인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금리인상 빅 스텝 그리고 자이언트 스텝 뜻은

 

  • 금리 인상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빅 스텝 그리고 자이언트 스텝 등으로 표현합니다. 보통 금리 0.5%를 한 번에 올리는 것을 빅 스텝이라고 하고 이번처럼 경제 사정에 따라 금리 인상을 0.75%를 올리는 경우 자이언트 스텝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미국 경제상황이 물가상승률이 너무 높아서 이를 낮추기 위해 금리 인상 빅 스텝 그리고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역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며 이런 시기에 은행 대출 또는 은행 적금 등 어떤 식으로 자금을 이용하는 게 유리할지 잘 판단해서 선택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