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3인가족 생활비 우리집은 평균인지 알아보죠

살림하다 보면 왜 이렇게 생활비가 많이 드는 건지 우리 집이 많은 건지 궁금할 때가 생기곤 하는데 제 주변인 기준으로 한 달 3인 가족 생활비가 어느 정도고 자녀가 한 명인 3인 가족 최저생계비는 얼마인지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보통 제 주변에 보면 30대인 친구들이 결혼해서 자녀 한 명을 기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같이 하는 말이 다른 것보다 3인 가족 식비 지출이 너무 크다고 먹는 것으로 한 달 월급이 다 나가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더군요. 그만큼 생활비에서 한 달 3인 가족 평균 식비가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3인가족 외벌이인 경우도 맞벌이와 소득에서 꽤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3인가구 한 달 생활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 1인 한 달 생활비 얼마나 드는가 보니 [관련글 보기]

 

- 소비자 물가상승 이유 생활비 줄이기 벅차네요 [관련글 보기]

 

- 가계부 작성 정리 매일 해보니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일단 식비는 어른들도 저녁에 야식이나 배달음식을 시킬 때가 많은데 어린 자녀까지 있을 경우 더 외식도 자주 하게 되고 배달 치킨 또는 피자 등 간식들도 많이 사 먹게 되는 것 같아요.

 

3인 가족 생활비 거주 비부터

 

 

기본적으로 3인 가족 생활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대부분 주거비인데 만약 일찍 아파트나 빌라 내 집 마련을 해서 자가를 보유한 가정과 그렇지 못한 경우 3인 가족 생활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내 집 마련을 했더라도 은행 주담대를 이용한 경우 가계부채가 많을 땐 자가 없을 때와 큰 차이가 없을 때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아파트 빌라 월세로 매달 주거비를 부담해야 하는 쪽이 3인가구 생활비가 더 많이 들게 되죠.

 

  • 서울을 기준으로 보면 지역과 보증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아파트 월세일 땐 100만 원 정도 그보다 저렴한 빌라 월세도 60만 원 이상은 드는 것을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3인 가족 생활비 통계를 낼 때 가장 큰 부분이고 여기에 아래 설명할 식비까지만 계산해도 이 정도면 30대 남자 평균 월급 기준으로 절반 정도는 되므로 따로 3인 가족 저축을 하거나 목돈 모으기 힘든 상황이 되곤 해요.

 

3인 가족 평균 식비 평균은 얼마

 

 

  • 3인가족 최저 생계비용을 계산할 때 거주비와 식비를 빼놓을 수 없는데 그중 평균 식비의 경우 가정마다 차이가 좀 있는 편이긴 하지만 외식이나 배달음식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을 때로 나눠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저희 집은 3인 가족은 아니지만 한 달 식비로 80만 원 많게 쓰는 달엔 100만 원 정도 사용하는 편입니다. 
  • 주변 친구네 초등학생 자녀를 둔 3인 가족 평균 식비도 비슷한데 일주일에 두세 번씩 배달 치킨 또는 피자를 사 먹는 정도인데 보통 100만 원 가까이 3인 가구 평균 식비로 든다고 하네요. 제가 자취할 때는 1인 한 달 식비 평균으로 40만 원은 들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저도 가끔 외식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기타 3인 가족 생활비 은행이자와 채무 교통비등

 

 

  • 거주비와 식비가 3인가족 최저생계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긴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죠.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경우 한 달 주유비도 상당하고 앞서 위에서 설명한 내 집 마련 또는 전세 목적으로 은행 주담대를 이용한 사람들은 매달 은행이자와 각종 채무로 나가는 비용도 3인가구 한 달 생활비에 추가됩니다. 

 

- 소비자 물가상승 이유 생활비 줄이기 벅차네요 [관련글 보기]

 

- 1인 한 달 생활비 얼마나 드는가 보니 [관련글 보기]

 

- 생활비 통장 관리 월급 모으기 편한 듯 [관련글 보기]

 

- 가계부 작성 정리 매일 해보니 [관련글 보기]

 

- 생활비절약법 목표부터 정해보자 [관련글 보기]

 

만약 정확한 통계자료를 원하신다면 보건복지부에서 나온 더 정확한 3인가족 생활비 통계가 있으므로 그것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고 제 기준으로 주변 지인들의 상황을 통해 살펴본 3인 가족 한 달 생활비는 각 가정마다 소득과 소비패턴에 따라 거주비와 식비 등이 달라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평균 25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로 보이고 3인 가족 최저생계비는 200만 원 내외가 아닐까 예상하게 되네요!

반응형